제57회 한국모자보건학회 추계학술대회를 마치고서, > News

본문 바로가기

News

회사소개

News

제57회 한국모자보건학회 추계학술대회를 마치고서,

페이지 정보

본문

어제 고려대학교 유광사홀에서 본 학회의 추계학술대회가 열렸다. 

한국모자보건학회는 국내 모자보건관련 이슈를 담아내고 정책적 개선점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국내 유일학회라 할 수 있다. 

내가 사무총장, 학회장, 이사장을 역임했던 학회이기도 하고 (사)임산부약물정보센터에서 마더세이프상을 만들어서 매년 본 학술대회 구연발표에서

대상에게 100만원을 후원하고 있기도 하여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는 주연제가 지난 1년반동안의 의정갈등으로 인한 공백 후 전공의들이 병원에 돌아왔지만 전공의와 전문/전담간호사의 공존현황관련하여 전공의의 주 60시간 이하근무 및 48시간이상 근무금지와 맞물려 출산관련 산과 및 신생아분야의 공백의 가속화속에서 전문/전담간호사의 역할이 커지는 상황에서 관련제도 정비, 보상 및 법적보호가 중요해지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에는 임신중절에 관한 정책연구: 법, 윤리, 의료적관점에 대한 발표의 핵심은 임신중절에 관해 자기결정권 보장과 생명존중에 대한 가치가 대립하는 양상에서 산부인과 입장에서 임신중절의 법적 허용 주수, 약물(미프진 등)에 의한 임신중절에 관한 논란이며 핵심은 출혈 등 안전성이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WHO에서 안내하는 그 사회에서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하는 가운데 약물(미프진 등) 임신중절을 허용하는 원칙을 고려한다면 국내에서는 산부인과의사의 관리하에 각 개인에 맞게 약물 및 수술 등의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자유연제에는 실험실연구부터 임상연구까지 모자보건분야 다양한 연구가 발표되었다. 

나는 순천향대학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우령교수님과 함께 좌장을 하면 연구 소개 및 QnA를 이끌었다. 

이 발표를 통해서 고려의대 구로병원의 설현주교수팀의 연구 “Long-term neurodevelopmental outcomes of twins according to the mode of conception: A nationwide population based study”로 이 연구의 결론은 자연임신으로 된 쌍둥이와 시험관 등 생식보조술로 된 쌍둥이에서 ANO(자폐증, ADHD 등) 발생률에 차이가 없음을 보고하였고 이 연구가 학회 대상으로 마더세이프상을 받게 되었다. 

 

이 연구의 의미는 국내 고령 등으로 인한 생식보조술을 받는 부부 및 가족들이 우려하는 문제를 국내 건강보험공단의 빅데이타를 활용하여 해소하는데 기여한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세션에서는 지역주산기 의료 현실과 대책에는 국내 저출산환경, 관련 인력 및 인프라공백, 그리고 지역간 격차가 큰 이슈 이었다. 

요즘 잠시 반짝하는 출산율 증가는 인구구조상 가임기 여성이 줄어드는 4-5년후 급격히 아마도 연간 20만미만으로 줄어드는 불가피한 정해진 미래, 그리고 출산관련 분만실, 신생아실의 인력 및 인프라 그리고 가중되는 다태아 증가에 따른 미스 매칭으로 인한 뺑뺑이 심화, 그리고 연자로 나선 전북의대 소아청소년과 김진규교수님의 대책안으로 우리 대한민국보다 먼저 겪고 풀어가고 있는 일본과 비교하면 “일본을 보라” 아주 크지도 않은 한 센터(교린대학병원 : MFICU 12병상, NICU 15병상)에 산과의사 38명, 신생아의사가 18명이상이다. 

 

지금 국내는 다양한 네트워크(권역, 지역, 중앙센터)사업을 통해 정부지원을 하고 있지만, 분만수가 인상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국내 병원환경에서 근본적으로 분만실 및 신생아실 인프라 유지 비용을

정부에서 보존하지 않으면 이들의 폐쇄는 늘어날 수밖에 없고 붕괴될 수밖에 없어 보인다.

이렇게 대한민국 인구의 정해진 미래에서 현실을 직시하고 인구감소에 따른 생산성 감소에 대한 패닉적 우려를 극복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조금 더 차분하게 AI를 활용한 생산성 증대로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국민 모두가 더 행복해지는 것이 한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2025.11.30


(사)임산부약물정보센터 한정열


  • 마더투베이비㈜
  • 대표자 : 한혜지
  • 서울시 서초구 고무래로 10-6, 5층 3호(반포동, 상영빌딩)
  • TEL : 02)2272-4737
  • E-mail : twosafe.verified@gmail.com
  • 사업자등록번호 : 369-86-02459
Copyright © mothertobaby.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