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Issues in Mother Safe –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국립중앙의료원 산부인과 Joint Symposium을 마치고서… > News

본문 바로가기

News

News

2023 Issues in Mother Safe –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국립중앙의료원 산부인과 Joint Symposium…

페이지 정보

본문

2006년부터 마더세이프 이슈와 관련된 심포지엄을 진행해왔고, 지난 11월 19일 서울 동대문 노보텔 앰배서드 호텔에서 이번 2023년에도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무리없이 잘 진행되었다. 온라인 줌으로 진행되었고 300명이상이 참여하였고 마칠 때까지 대부분 강의를 듣고 질문도 하고 토론에 참여해 주셨다. 대부분 연자들이 직접오셔서 강의해주셨고 (사)임산부약물정보센터 사무국의 일사분란한 준비와 진행에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전경철과장님의 개회사와 국립중앙의료원의 주성홍과장님의 축사로 시작되었고, 첫번째 연자는 대구가톨릭대학교 홍성연교수님께서 신경관결손증의 스크리닝과 초음파진단에 관한 최신지견을 발표해 주셨다. MS-AFP스크린의 false negative가 약 25%로 현재까지는 routine 스크린 검사이지만 한계가 있으며 반드시 초음파로 확인되어야 됨을 강조하셨다. 

그리고 일산백병원 김영아교수님께서 일상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이 수은과 같은 독성물질처럼 유전자에까지 들어가 transgeneration될 수 있다는 충격적인 발표가 있었다. 그리고 전경철교수님께서 자궁근종을 HIFU로 제거 후 자연분만 사레들이 꽤 많은 %에서 uterine rupture와 같은 합병증없이 가능함을 발표해주셨다. 그리고 국립중앙의료원의 최안나센터장님께 출산아들의   미신고, 미등록에 따른 영아들의 유기문제 등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한 위기 임산부 보호출산제도의 2024.7이후 시행됨에 관하여 발표해 주셨다. 그 외 중앙환자안전센터와 함께 연구했던 임산부 안전 약물 사용 관련된 연구결과 보고가 있었다. 임신중독증 혈압 조절 관련하여 참여자들의 질의를 통해서 hydralazine을 더 이상 제공받지 못한다는 충격적인 사실도 알게 되었다. 제약회사 입장에서 수익이 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공급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감염 관련하여 Herpes simples in pregnancy, CMV in pregnancy, 임신부에서 수혈, 또한, 성균관대 약대 신주영교수님이 임산부 약물사용 관련하여 Nationwide study에 대한 보고를 하였으며, 특히 여드름약 Isotretinoin의 ASD나 Intellectural disability관련하여 이 약물에 노출되도 98%이상은 정상아로 성장한다는 것 꽤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 해주셨다. 

이외도 강남차병원의 최준식교수께서 임신부의 한약과 관련된 발표와 질의에서 난임에 사용하는 한약 안전성이 있었는데 여전히 safety에 관한 evidence의 부족을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2023년 서울시 남녀임신준비지원사업에 대한 소개와 성과 발표가 있었고, 특히, 2024년부터 보건복지부의 관련 시범사업으로서 남녀의 가임력 검사에 대한 소개를 하였다. 

아무튼 2023년 마무리 잘하시고 2024년에도 건강하게 보다 업데이트된 Issues in Mother Safe와 solutions으로 다시 뵙기를 바랍니다.  


  • 마더투베이비㈜
  • 대표자 : 한혜지
  • 서울시 중구 퇴계로 50길 12-1 조움빌딩 2층
  • TEL : 02)2272-4737
  • E-mail : twosafe.verified@gmail.com
  • 사업자등록번호 : 794-82-00187
Copyright © mothertobaby.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