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4회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의 안전성': IARC 발암분류체계와 아스파탐 분류 근거 > News

본문 바로가기

News

News

제54회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의 안전성': IARC 발암분류체계와 아스파탐 분류 근거

페이지 정보

본문

제54회 2023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 후기

2023년 11월 01일 

 

요즘 유행하는 '제로 음료',  칼로리가 '0'에 가까워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습니다. 

다만 최근 WHO에서 이 아스파탐을 '발암가능 물질'로 분류한다고 발표하여 국내 제로음료 시장에 큰 파동을 일으켰습니다. 

 

금번에 제 54회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이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이 안전성'을 주제로 하여 열렸습니다. 

최근 아스파탐의 발암성 이슈로 국내외에서 아스파탐의 사용 현황, 규제 현황 등을 정리하여 연자분들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

 

두번째 강의는 배옥남 한양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님의 강의였습니다. 


이어서 발표하신 내용은 각 국제규제기관의 아스파탐에 대한 동향에 대한 발표였습니다.

 

1) IARC(국제암연구소: 세계보건기구 산하 연구기관, 화학물질의 발암 근거에 따라 그룹별 분류)(2023.07)

 

현재 아스파탐은 2023년 7월 기준 IARC(국제암연구소: 세계보건기구 산하 연구기관, 화학물질의 발암 근거에 따라 그룹별 분류)에서 2b등급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아직 모노그래프 보고서는 발행되지 않았음)

2b등급의 경우, 인체발암가능물질로 분류됩니다. 


IARC의 25명의 working group 검토를 통해서, 

(1) 역학연구(사람)에서는 간암을 유발한다는 제한적 근거, 

(2) invivo(동물)에서는 시험디자인, 해석, 결과 보고등에서 실험동물 발암성 제한적 근거, 

(3) 기전적인 근거: 발암물질로서의 핵심기전에 대한 근거는 제한적

임을 보고 하였으며, 이에 2B군으로 분류하였습니다. 

 

IARC는 이러한 군의 분류는실제 암발생의 위해도(위험)에 대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고 하였습니다. 

즉, 아스파탐이라는 화학물질 자체이 유해성이 아닌, 노출(대중들에 대한 노출 등)을 고려한 위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2) JECFA(The Joint FAO/WHO Expert Committee on Food Additives)(2023.07)

JECFA에서는 기존 섭취허용량(0~40 mg/kg/day)를 유지하는 것을 제시하였으며, 현재로서는 아스파탐 규제치를 변경할만한 충분한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섭취허용량 최대치는 체중 70kg 인 사람이 아스파탐 200-300 mg 포함된 캔음료를 매일 9-14캔 마시는 수준입니다. 이에, JECFA에서는 발암가능성 평가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역학연구 및 동물실험이 필요한 것으로 제시하였습니다.

 

3) US-FDA(2023.07)

미국 FDA에서는 IARC의 아스파탐 2b분류 결론에 동의하지 않는 의견입니다.

미국에서는 50 mg/kg/day로 제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재평가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4) EFSA(2023.06)

EFSA에서는 아스파탐 섭취허용량을 40 mg/kg/day로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일반인 뿐만 아닌 어린이, 임산부, 영유아 등의 민감군들도 포함하였음을 제시하였습니다.

다만, 아스파탐의 대사 중 발생하는 페닐알라닌 때문에, 유전적질환인 페닐케톤증 환자의 경우에는 위의 ADI는 적용대상이 아니며, 유의해야함을 밝혔습니다.

 

5) Health Canada(2023.07)

Health Canada에서 또한 아스파탐 섭취허용량을 40 mg/kg/day로 유지하고 있으며, 페닐알라닌 관련 유전질환자는 아스파탐 섭취에 유의하라는 라벨을 명확히 제시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IARC에서 전체 보고서(모노그래프 보고서)를 발표하면 이에 대해서 재검토 할 것을 예정하였습니다.

 


  • 마더투베이비㈜
  • 대표자 : 한혜지
  • 서울시 중구 퇴계로 50길 12-1 조움빌딩 2층
  • TEL : 02)2272-4737
  • E-mail : twosafe.verified@gmail.com
  • 사업자등록번호 : 794-82-00187
Copyright © mothertobaby.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