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회 2023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 후기 > News

본문 바로가기

News

News

제32회 2023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 후기

페이지 정보

본문

 

제32회 2023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 후기

2023년 10월 20일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


 

 

이번에 2023년도로 32회를 맞이하는 대학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에 다녀왔습니다. 

 

본 학회의 목적은 약물부작용에 대한 신고사례 평가체계 개발, 시판후조사제도의 실질적 운영방안 및 개발, 약물 부작용 조기발견과 인과성평가를위한 통계모델 및 연구방법론 개발 및 약물 위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제도 및 정책 개발영역에 대해서 함께 논의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금일 학회에서 인상깊었던 주제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DUR실의 김병수님께서 발표해 주신 "임산부 DUR 소개와 운영 현황"이었습니다. 

해당 발표에서는 전반적인 임산부 약물에 대한 DUR의 상황, 처방 조제이력 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임부금기 약물의 지정 근거로는 아래의 근거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DUR(Drug Utilization Review)이란, 약물 안전사용을 위해 금기 처방·조제와 안전성 이슈를 요양기관 전산청구 창을 통해 실시간 팝업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DUR 전체 정보제공(=팝업발생)의 경우, (외래처방 7.9억건 +조제 6.6억건) 으로 파악하였습니다. 

한편, 2022년 임부금기 팝업 정보제공 건수는 557천건(처방 450천건 + 조제107천건)으로, 

전체 정보제공 건에 비해 현저히 낮은 %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여러 보도자료들로부터 임부/연령금기 DUR팝업은 30만건이 무시되고 있는 상황을 확인하였습니다(2016년기준 기사,아래 reference참조).

  

임부금기의 다빈도 성분을 처방건수로 순위화하였을 때, 전반적인 약물은 모두 2등급에 해당하였으며, 

주로 임부들이 감기에 걸렸을 경우 복용하는 성분들(Dihydrocodeine, Loxoprofen, Aspirin, Tramadol, Neomycin, Pseudoephedrine 등의 진통제, 진해제, 항생제)이 다수 차지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임부금기의 다빈도 성분을 조제건수로 순위화하였을 때, 

놀랍게도 조제약중 가장 많은 정보제공건수를 제공한 것으로는 임부금기 1등급에 해당하는 phentermine이었습니다. 

펜터민은 비만환자에게 체중감량의 보조요법으로 단기간 사용하는 식욕억제제입니다. 체질량지수가 매우 높거나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위험인자가 있는 비만 환자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주의할 점은 주로 의존성이나 내성을 유발할 수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가임기 여성 및 임신부들이 실제로 phentermine의 위험성을 모르고 그저 식욕억제제로만 생각하고 복용할 수 있기 때문에,

노출될 수 있는 위험성이 큽니다. 

 

의료인과 약사의 DUR 알람 정보 제공을 통한 금기 의약품 처방에 대한 경각심의 필요성을 알 수 있는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마더투베이비㈜
  • 대표자 : 한혜지
  • 서울시 중구 퇴계로 50길 12-1 조움빌딩 2층
  • TEL : 02)2272-4737
  • E-mail : twosafe.verified@gmail.com
  • 사업자등록번호 : 794-82-00187
Copyright © mothertobaby.co.kr All rights reserved.